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기사 / 언론보도

그랜드치과는 최적화된 진료시스템을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품격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뉴스기사 / 언론보도

그랜드치과는 최적화된 진료시스템을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품격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제목 임플란트 잘 쓰려면, 꼼꼼한 치과 사후관리는 필수 (2021.03.23)
작성일 21-05-11 14:21
조회 78

 

  
▲ 사진=전주 그랜드치과의원 박동석 원장

예로부터 오복 중 하나인 치아 건강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저작기능을 통해 음식물을 자르고 분쇄하면서 영양분을 고루 섭취하도록 돕고, 또렷한 발음과 얼굴균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한 노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한 치아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치과질환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예기치 않은 사고나 질환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치아가 손실되었다면 무엇보다 빠른 대처가 필요한데, 대표적인 치료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임플란트이다. 치아상실시 이를 방치할 경우 저작기능 저하로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고, 더불어 손실된 치아공간으로 옆 치아가 이동을 하거나 기울면서 치열이 변형되거나, 심각해지면 부정교합까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탈락한 자연 치아 자리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뒤 이를 단단히 고정한 다음 인공치관을 씌워 완성하는 시술로, 저작 기능이 자연 치아와 90% 이상 유사할 뿐 아니라 외관상 자연스러운 심미적 효과로 만족도 높은 보철치료중 하나이다. 다만, 잇몸과 모양, 치아 사이의 간격 등 개인마다 다른 구강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인 임플란트 치료 진행 시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염증이 발생되거나, 보철물의 파절과 회전, 탈락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치료에 앞서 정밀 진단과 체계적인 치과 진료는 필수적이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칠지라도 사후관리 및 개인의 노력이 동반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임플란트 진행 전 상담부터 수술까지 진행한 주치의를 통해 사후관리까지 이뤄질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치의가 수시로 바뀔 경우 애초에 세운 수술 계획 자체가 어긋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임플란트가 유착되는 과정이 전개되는 6개월 정도는 음주를 피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자칫 음주를 할 경우 임플란트 주위 조직에 감염을 유발하고, 알코올로 인해 혈관이 확장된 채 2차 감염까지 발생할 경우 면역 저하로 인해 뼈 유착 과정이 어려워지고, 출혈이 멈추지 않을 경우 치아 기능 상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전주 그랜드치과의원 박동석 원장은 "임플란트는 최근 많은 치과에서 시행되고 있는 보편적인 치료 방법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플란트 진행 시 주위염이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면서, 이는 식립 이후 제대로 관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수술 계획만큼이나 수술 후 사후관리를 통해 임플란트 부위 주변에 치태, 치석이 쌓여 세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본문


 

빠른상담신청